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2016-2020

내 생애 가장 완벽한 순간




은 완벽을 놓는 순간이라는.


그들을 기다리는 잠깐,
큰 테이블 차지하고 앉아 혼자 보낸 잠깐 동안
'홀가분'한 문장들이 들어섰다.


------
타이핑 하려고 보니,
페이지를 나타내는 숫자가 없다. 우와.

- 그 기회들은 내가 원하는 것, 혹은 간절히 바라는 것, 그것들은 내가 누구인지 또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 혹 어느 작가가 자신의 것을 독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원한다고 여겨지는 것을 제공하고 있다면, 그 작가는 일찌감치 글쓰기를 포기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책이 작가의 품성, 자신의 진정한 삶의 모습과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면, ...

- 하지만 세대를 거듭한다고 훌륭한 부모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세대와 상관없는 지극히 개인적인 일입니다. ... 만약 당신이 자녀들에게 삶의 여정 내내 자신을 보호하는 등딱지로 몸에 익힌 습관과 매너리즘의 혼합물, 기대감과 두려움의 혼합물과는 전혀 다른 당신의 참된 자아를 보여줄 수 있다면, 당신은 그들에게 편협하고 인색한 이 세상이 기대하는 것에 전혀 신경을 쓰지 말라고 가르칠 수 있을 것입니다.

- 완벽함을 추구하다 보면 타인들의 잘못을 참을 수 없게 됩니다. "만약 사람들이 자신의 본성 중에서 초라한 면을 볼 수 있도록 교육을 받는다면, 친구들을 더 사랑하고 더 이해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조금만 덜 위선적이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조금만 더 관대하다면, 우리의 이웃을 존중하는 일이 훨씬 더 쉬워질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인간은 타고난 본성을 괴롭히는 부당한 권리 침핵와 폭력을 친구들에게 전가하는 경향이 너무 강하기 때문이다." 라고 한 칼 융의 말처럼 말입니다.

- 조지 앨리어트, " 지금이라도 원래 되고 싶었던 다른 모습의 당신이 되는 것은 절대 늦지 않다."
또 절대 너무 이르지도 않습니다.

'책이야기 > 2016-2020'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려 준 책  (0) 2016.06.26
스토너  (0) 2016.05.19
오늘 온 책  (0) 2016.04.21
빌려 온 책  (0) 2016.04.20
임경선의 도쿄  (0) 2016.04.12